동탄고등수학학원 업계에서 가장 과소 평가 된 기업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체제 개편에 따른 첫 모의평가가 7일 시작된다.

수능을 주관하는 우리나라교육과정평가원은 2023학년도 수능 3월 모의평가를 8일 오전 8시 20분부터 전국 2천63개 중학교(교육청 함유)와 411개 지정학원에서 한순간에 시행한다고 8일 발표하였다.

◇ 수험생 49만명 응시…재학생 줄고 재수생 등은 늘어

전년 7월 16일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에 접수하는 고3 수험생 [연합뉴스 자료그림. 재판매 및 DB 금지]

7월 모의평가에 지원한 수험생은 총 48만2천898명이다.

재학생은 41만5천799명(86.5%), 졸업생 등은 5만7천106명(13.3%)이다.

지난해 6월 모의평가와 비교해 지원자 수는 389명 쪼그라들었다.

재학생은 736명 줄었는데, 졸업생 등은 거꾸로 345명 늘어났다.

image

졸업생 응시 인원 증가 요인으로는 정시 확대, 약학대 선발 등 재수생이 유리해지는 입시 배경이 적용된 것으로 분석된다.

종로학원 하늘교육은 ""코로나(COVID-19)가 다소 호전돼 학원 등으로 응시 기회가 성장했다""며 ""바뀐 수능 도입으로 모의평가 중요도가 증가해 반수생들이 응시하는 경향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문·이과 통합 수능으로 수학에서 이과생들이 유리할 것으로 예상되고 약대 학부에서도 신입생을 선발해 이과 반수생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4월 모의평가는 8월 12일 적용하는 2023학년도 수능의 난이도, 출제 경향 등을 가늠할 수 있는 예비 시험 성격이 짙다.

국어, 수학 분야가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로 바뀌는 2022학년도 수능 체제가 도입된 평가원 주관 첫 모의평가이기도 하다.

공통과목은 분야에 접수하는 모든 수험생이 봐야 하고, 영역별 선택과목은 수험생이 선택한 5개 과목만 골라 접수하면 된다.

문제지는 영역별로 공통과목과 모든 선택과목이 포함된 합권 형태로 제공된다.

사회·과학탐구 분야는 15개 과목 중 최대 8개, 직업탐구 영역은 9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해 응시할 수 있다.

4교시 대한민국사와 탐구 영역 답안지가 분리됨에 주순해 한국사 영역 시험 기간 완료 직후에는 우리나라사 답안지 회수, 탐구 영역 문제지 배부를 위해 17분이 부여된다.

탐구영역은 선택과목당 시험 기간이 30분이며 선택과목별 시험이 종료되면 3분 이내에 문제지를 회수한다.

평가원이 올 초 밝힌 대로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search/?query=동탄수학학원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수능 교재·강의와 영역/과목별 연계율은 문항 수 기준 기존 50%에서 80%로 축소된다.

EBS 교재 연계 방식도 간접 연계 방식을 확대한다. EBS 교재에 나와 있는 지문이나 문제를 그대로 내지 않고 취지·내용이 유사한 지문이나 문제로 갈음하는 방법을 늘리겠다는 의미가다.

영어 분야의 경우 EBS 연계 문항을 모두 간접 연계 방법으로 출제한다.

◇ 온라인 시험 성적, 전체 응시자 성적에 적용 안 돼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신종 COVID-19 감염증(COVID-19) 확진자나 자가격리자, 유증상자 등 시험장 입실이 불가능한 접수생은 오프라인 접수가 가능하다.

온/오프라인 응시 홈페이지에 접속해 답안을 입력한 후 제출하면 평가원이 별도의 성적을 제공한다.

하지만 수험생이 본인의 위치를 동탄고등수학학원 가늠해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여서 오프라인 접수자의 성적은 접수생 전체 성적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평가원은 오프라인 접수 홈페이지를 1일 오후 3시까지 운영한다.

평가원과 교육부는 전체 시험장의 방역 조처 사항을 꼼꼼히 이행하도록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시험장이 설치된 416개 학원은 100명 이하 시험실을 완비하고 거리두기가 최소한 경우로 제한됐다. 교육부는 시험장 학원을 표본으로 한 자체 방역 점검도 실시했다고 전했다.

답안지 채점은 수능과 같이 이미지 스캐너를 활용해 이뤄진다.

필기구의 흔적 덕에 채점 상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면 응시생은 답안을 작성할 때 컴퓨터용 죽은 원인펜만 이용해야 한다.

답안을 수정할 경우는 수정테이프 등으로 기존 마킹을 깨끗이 삭제해야 한다.

평가원은 이달 24일까지 수험생에게 성적을 발표한다.

성적통지표에는 영역/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영역별 응시자 수가 표기된다.

필수로 지정된 우리나라사 영역에 응시하지 않으면 성적 전체가 무효 처리돼 성적 통지표를 받을 수 없다.